변신~!!! ~팬티가 되어 킁킁 페로페로~ 한글화 일지 3 - 한글 출력
한글화작업/작업일지 2015. 5. 7. 12:12 |▲ 기껏 스크립트를 한글화했더니만, 게임 클라단에서 한글을 출력하지 못하고 있다.
이번엔 게임 클라가 제대로 한글을 출력할 수 있도록 해 보자.
▲ 요 녀석이 문제의 그 실행 파일.
이제 약간의 리버싱이 들어가는데…
올리디버거 라는 툴을 이용할 것이다.
이 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나중에 하도록 하고…, 일단
[다운로드 링크]는 걸어두도록 하겠다.
▲ 올리디버거로 게임 클라를 연 모습이다.
응, 무슨 말인지 모르겠죠? 나도 모르겠어요…
하지만, 우리가 건드려야 할 부분은 정해져 있다.
게임 내에서 스크립트를 출력해주는 부분이다.
Ctrl+n을 누르고, CreateFont를 치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 -> Find Reference를 하면
▲ 이러한 창이 나타난다.
이게 뭐냐 하면, 대충 CreateFont 어쩌고 하는 폰트를 만들어내는 함수를 저렇게 네 곳에서 사용해주고 있다는 뜻이다.
제일 위에 있는 걸 더블클릭해보자.
▲그러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.
빨간색 네모 부분이 뭐냐 하면, CreateFont의 인자 중 하나인데, 언어 코드를 나타내는 것이다. (아마)
80이라는 것은 일어를 의미하는 것이다.
한글을 의미하는 것은? 81이다.
그러니까 80 부분을 81로 수정해주자.
나머지 세 곳도 전부 수정해준다.
그 다음, 전각 반각에 대한 처리를 해 주어야 한다.
일본어에서는 보통 한글에서 사용되는 부분을 반각으로 (1byte) 사용한다.
한글에선 그런 거 없이, 전부 전각이다.(2byte)
그러니까, 반각은 가져다 버리고 전부 전각으로 표시하도록 해야 한다.
그 루틴을 찾아서 씹어버리자.
CMP로 검색해보자.
▲ 이 AL.0A0 부분을,
▲ AL.0D 으로 바꿔준다.
▲ 그랬더니 한글이 잘 출력되었다고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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